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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토지식의 기적] 지역소멸 위기에 향토지식재산이 주목 받는 이유, 국내외 성공사례, 사업화 전략

기적 소리 2025. 3. 11.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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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역소멸에 대응하는 향토지식재산의 활용


향토지식재산은 전통이나 경험, 지식, 유무형 지역 자원을 활용해 만들어진 지적 창작물로 지역에 내재된 지식과 기술, 문화를 의미한다. 지방화와 세계화를 연결하는 고리이자 세계 속에서 우리를 빛낼 수 있는 가장 큰 자산이라 할 수 있다.

지역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에 내재된 기초 자산을 활용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지역 주도의 경제 성장 동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기다. 또 지역 고유 향토 자원의 특성에 따른 지식재산 기반의 산업화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래서 향토 지식재산을 통해 지역의 미래 성장을 촉진하고 새로운 지역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심해야 한다.

특히 지역혁신의 글로컬화를 위해 향토지식재산을 지역공동자원으로 발전시키고 과학기술ㆍ디지털ㆍ문화콘텐츠 활동과 융합하는 새로운 지역혁신 전략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향토지식재산(鄕土知識財産)은 지역 고유의 전통 지식, 기술, 자원 등을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외에서 대표적인 성공한 사례는 다음과 같다.


2. 향토지식재산 활용 성공사례


1) 국내 향토지식재산 성공 사례

① 순창 고추장 (전라북도 순창)

배경: 순창은 조선 시대부터 장류 생산이 활발했던 지역으로, 발효 기술과 청정 환경이 결합되어 유명해짐

전략: 지역 브랜드화 및 지리적 표시제(GI) 등록을 통해 전통 장류의 가치를 높임

성과: ‘순창 고추장’은 국내 대표적인 전통식품 브랜드로 자리 잡았으며, 해외 수출도 활발함


② 제주 감귤 화장품 (제주도)

배경: 제주 감귤 껍질에 다량의 항산화 성분(플라보노이드)이 함유되어 있음

전략: 감귤 부산물을 활용한 화장품(마스크팩, 스킨케어 제품) 개발 및 브랜드화

성과: ‘이니스프리’와 같은 기업들이 제주 자연 원료를 활용한 화장품을 출시하며 국내외 시장에서 성공.


③ 강릉 단오제 IP 사업 (강원도 강릉)

배경: 강릉 단오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전통 축제

전략: 단오제 캐릭터 개발, 문화 상품(기념품, 의류) 제작, 전통놀이 콘텐츠화

성과: 축제 방문객 증가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2. 해외 향토지식재산 성공 사례

① 다르질링 홍차 (인도)

배경: 다르질링 지역에서 생산되는 홍차는 독특한 향과 맛으로 유명함.

전략: 지리적 표시제(GI) 등록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보호하고, 고급 프리미엄 시장을 타겟으로 마케팅.

성과: ‘다르질링 티’는 글로벌 명품 홍차 브랜드로 자리 잡음.


② 파르마 햄 (이탈리아)

배경: 이탈리아 파르마 지역에서 전통 방식으로 생산되는 햄.

전략: 유럽연합(EU) 원산지 보호제도(PGI) 등록, 정통 제조 방식 유지 및 고급 시장 공략.

성과: 세계적인 고급 육가공 제품으로 자리 잡아 높은 부가가치 창출.

③ 페루 마카 (페루)

배경: 페루 안데스 지역에서 재배되는 슈퍼푸드 ‘마카’는 활력 증진과 면역력 강화 효능이 있음.

전략: 전통 지식을 기반으로 건강식품 브랜드화, 유기농 인증 및 수출 확대.

성과: 글로벌 건강식품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페루 경제에 기여.

3) 향토지식재산 성공을 위한 시사점

(1)지리적 표시제(GI) 및 지식재산권 보호
지역 특산물과 전통기술을 법적으로 보호하여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함

(2) 현대적 기술 및 디자인 융합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소비자 트렌드에 맞춘 제품 개발이 중요.

(3)관광 및 체험 산업과 연계
향토지식재산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 축제, 관광 상품 개발이 효과적.

(4)온라인 및 글로벌 마케팅 강화
SNS,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 및 해외 시장 개척 필요

이처럼 향토지식재산은 전통과 현대를 접목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중요한 자산입니다.


<참고>'향토지식재산'의 사업화 전략

'향토지식재산'의 사업화 전략은 지역의 고유한 지식과 자원을 경제적 가치로 전환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1. 지역 특화 상품 개발
   - 전통 제품 현대화 : 전통 공예, 음식, 의약품 등을 현대적 디자인과 기술로 재해석
   - 특산물 브랜드화 : 지역 특산물을 고급 브랜드로 포지셔닝해 부가가치를 높임
   - 한정판 제품: 지역의 독특한 스토리를 담은 한정판 제품을 개발해 소비자 관심을 끌기

2. 관광 산업과의 연계
   - 문화 관광 상품 개발 : 지역의 역사, 문화, 자연을 활용한 관광 코스 개발
   - 체험형 관광 : 전통 공예, 음식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
   - 축제 및 이벤트: 지역 축제를 통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 상품을 홍보

3. 디지털 플랫폼 활용
   -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 지역 특산물과 전통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
   - 스토리텔링 마케팅 :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스토리를 통해 제품을 홍보
   - SNS 활용 :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통해 지역의 매력을 널리 알림

4.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 전통 기술 교육 : 지역의 전통 기술을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
   -  학교와의 협력 : 지역 학교와 협력해 학생들에게 지역 문화와 역사를 교육
   - 워크숍 및 세미나 : 지역의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는 워크숍 개최

5. 지역 커뮤니티 강화
   - 지역 주민 참여 : 주민들이 사업화 과정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
   - 협동조합 설립 : 지역 주민들이 협동조합을 설립해 공동으로 사업을 운영
   - 지역 네트워크 구축 : 지역 내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협력을 강화

6. 정부 및 지자체 지원 활용
   - 정부 지원 프로그램 :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자금과 인프라를 확보
   - 정책 개발 지원: 지역 지식재산 보호와 활용을 위한 정책 개발을 요청

7. 지속 가능한 발전
   - 환경 친화적 사업 : 지역의 자연환경을 보호하면서 사업을 진행
   - 사회적 책임 : 지역 사회의 복리와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사업 모델 개발

8. 글로벌 시장 진출
   - 수출 전략 : 지역 특산물과 전통 제품을 해외 시장에 수출
   - 국제 협력: 해외 기관과 협력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

이러한 전략을 통해 향토지식재산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문화 보존 나아가 지역소멸 위기 대응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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