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5/10/27 3

염전노예 낙인 ‘태평염전’, 문화재 등록 말소 신청한 이유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전남 신안의 태평염전이 최근 국가등록문화유산 지위를 스스로 내려놓기로 하면서 큰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2007년 국내 최초로 천일염 생산시설이 문화재로 등록되며 산업유산적 가치를 인정받았던 곳인데, 왜 스스로 문화재 지정을 포기하려는 것일까요? 표면적으로는 ‘명예가 실추됐다’는 점이 가장 크게 거론되지만, 그 뒤에는 국제 무역 규제·기업 이미지·제도적 한계가 복합적으로 얽혀 있습니다.​ ​1. “문화재가 아니라 낙인”… 강제노동 논란 여파​태평염전은 지난 몇 년간 지적장애인 노동자 착취, 장시간 노동, 임금 미지급 등 이른바 ‘염전노예’ 논란이 잇따라 불거지면서 이미지 타격을 크게 받았습니다. ​이후 미국 관세국경보호청(CBP)은 태평염전 천일염을 ‘강제노동 생산품’ 목록에 ..

카테고리 없음 2025.10.27

코스피 4,000p 시대, 증시를 이끌 '넥스트 주도주'는 ?

파죽지세로 상승하는 코스피 지수가 마침내 사상 처음으로 4,000p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숫자의 기록을 넘어, 한국 증시가 한 단계 레벨업하는 '뉴노멀' 시대의 도래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 새로운 황금기를 이끌어갈 주역, '넥스트 주도주'는 무엇일까요?​현재 코스피 상승의 핵심 동력은 단연 '반도체'입니다. 하지만 4,000p 안착 이후 안정적인 상승세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반도체에 집중된 에너지가 다른 섹터로 확산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본시장 전문가들의 분석을 종합하여, 코스피 4,000p 시대 이후의 주도주 흐름과 유망 투자 전략을 심층적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불변의 대장주: '반도체 슈퍼 사이클'의 지속​현재 코스피를 4,000p 문턱까지 밀어 올린 가장 강력한 힘은 ..

카테고리 없음 2025.10.27

최민희 축의금 명단 논란.."900만원 입금 완료" 무엇이 문제인가?

최근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전 국회의원의 행사에서 작성된 것으로 보이는 축의금 명단이 온라인에 확산되면서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특히 명단 내 특정 항목에 ‘900만원 입금 완료’라는 문구가 적혀 있어, 단순한 개인 축의 수준을 넘는 정치자금법 위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국정감사 기간 딸 결혼식으로 논란을 빚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의원이 26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축의금과 관련한 텔레그램 메시지를 보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지역 정치권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단체 또는 조직성 후원금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며 논란이 증폭되는 모양새다.​■ 왜 논란이 커졌나​일반적인 축의금의 규모는 보통 수십만 원 수준이다. 정치권이라고 해도 축의금이라는 명목으로 수백만 원 이상이 오가는 ..

카테고리 없음 2025.10.2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