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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대사습놀이 “장원(壯元)” 의미와 상징성 : 역대 대표적 장원, 제51대 장원 최호성 명창
기적 소리
2025. 7. 1.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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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대사습놀이에서 “장원”(壯元)은 단순한 수상의 의미를 넘어 한국 전통예술계, 특히 판소리 분야에서 지녔던 가장 무게있는 영예와 상징입니다.

오정숙 명창
장원의 의미와 상징성
■ 최고 권위의 등용문
전통조선시대로부터 이어져온 전주대사습놀이에서 장원을 차지하는 것은 곧 “명창(名唱)”으로 인정받는 공식적 관문입니다. 조선 후기에는 장원에게 명창의 칭호와 벼슬까지 내려졌으며, 현대에도 판소리 명창부 장원에게는 대통령상과 7천만 원 상금이 수여됩니다.
■ 국악인의 경력 전환점
수많은 참가자 중 오직 한 명이 차지하는 장원은 공연·강단·전수 활동 등 국악인의 공식적 경력을 개막하고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결정적 계기가 됩니다.
■전통성·권위 유지의 상징
전주대사습놀이는 ‘전통예술의 보루’로 평가됩니다. 특히 판소리 장원은 “소리꾼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목표이자 상징”으로, 많은 국악인이 이에 도전하며 그 권위를 확인받습니다 .
■ 문화재적 역사성
숙종·영조 시대부터 시작된 이 대회는 소리꾼의 예술적 역량과 전통 계승의지를 입증하는 전통문화의 맥입니다.
대표 장원 수상자 (1975–현재)
회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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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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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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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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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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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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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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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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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상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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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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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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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우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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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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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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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창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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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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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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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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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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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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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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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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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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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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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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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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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통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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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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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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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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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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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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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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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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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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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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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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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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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준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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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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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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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계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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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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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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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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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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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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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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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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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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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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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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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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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경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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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의 대표 장원
- 장문희 (2004·제30회)
전주대사습 ‘최초 3관왕’의 주인공으로, 대표적인 여성 명창으로 손꼽힙니다
- 염경애 (2002·제18회)
나중에 명창이자 국립창극단 예인으로 활약하며 후학을 양성한 대표 국악인입니다
- 최호성 (2025·제51회)
최근 장원으로 선정된 최신 수상자입니다. 젊은 남성 소리꾼이자 남성 장원의 귀환을 이끌었습니다

최호성 명창
마무리하며
- 장원은 단순한 1위가 아닌, 국악계에서 명창으로서 공인받는 상징이다.
- 이 수상을 계기로 공연 활동·교육·전수 등 전문가로서의 경로가 열린다.
- 전주대사습놀이가 지닌 역사성과 전통 유지의 정점으로서 장원의 의미는 실로 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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